달력

5

« 2009/5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24
  • 25
  • 26
  • 27
  • 28
  • 29
  • 30
2009. 5. 31. 08:08

iPhone SDK Study 공부하는 것/iPhone Application2009. 5. 31. 08:08

작년부터 iPhone Application을 만들어 보겠다고, 책도 사고, Study Group 비슷한 것도 만들어보고, 관련된 책들도 몇권을 사서 보았지만, 내가 연 초에 세운 계획중에 하나인 iPhone Application을 1개라도 만들어 보겠다는 계획은 아직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사항이다.

이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많은 일에 관심이 많은 탓이기에, 주 중에는 Web 관려 기술에만 집중하고, 주말에는 iPhone에 대해서 공부하겠다고 시간을 나주어 사용하기로 결심했지만, 주말에는 가족과 같이 하는 일에 우선 순위가 높아서 결국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다.

이미 iPhone SDK를 설치해 본 사람드은 알겠지만, Apple에서는 많은 개발 관련 Resource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 문서와 동영상으로 만들어진 자료들은 개발자로 하여금,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다루고 공부해야 하는 지를 알려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모든 자료는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모국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보다는 익히기 힘들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직 한국에는 Apple이 제공하는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은 2권정도가 전부이기때문에, 현재는 다른 길은 없다.

아래는 Apple에서 제공하는 Xcode IDE을 실행했을 때, 볼 수있는 화면준에 하나로, IPhone SDK를 설치하면 볼수 있다. iPhone Application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Resource 들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Apple에서 화면캡쳐해서 글을 올리는 것은 처음이다.)


최근에 김정현 책임으로 부터, iPhone Application 개발을 위해서 무료로 볼수 있는 자료들에 대해서 들었었다. 스테포드 대핵에서 진행하는 코스로, 이를 동영상으로 마들어서 일반인들도 강의 내용을 볼수 있다는 것이 었다.
어제는 토요일 이어서, googling을 하면서,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강의를 다운로드 받아서 보았다.



관련된 강의자료는 16개의 Lucture로 구성되어 있고, 이는 "CS 193P iPhone Application Programming" 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된다.

- 링크 주소: http://www.stanford.edu/class/cs193p/cgi-bin/index.php
- RSS 주소: feed://www.stanford.edu/class/cs193p/cgi-bin/rss.php

관련된 동영상 강의 자료들은 "Stanford on iTunes U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강좌들은 iTunes를 이용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공부하는 것 > iPhone Appli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iPhone을 살것인가?  (2) 2009.06.24
iPhone Application Life Cycle  (0) 2009.06.01
:
Posted by 행복상자
지난주에 Google App Engine SDK가 새로 Release되었다.
이번 Release는 Java 언어를 지원하고, 처음 제공되는 Release로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었고,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기 위해서 제공한다고 한다.

추가 및 변경된 주요 기능은 아래과 같다.

- Support for unindexed datastore properties of arbitrary types
- Embedded UTF-8 characters in JSPs now render correctly
- Increase in response size limit from 1MB to 10MB
- Support for Thread.setContextLoader()

전체적인 수정된 항목들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서 알수 있다.

위 내용들을 살펴보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는 최종 버전으로 제공되기에는 개발자들의 시행 착오를 필요로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해 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본다. 이렇게 빨리 버그들의 수정과 기능의 변경들이 이루어 지고 있으니 말이다.
만약 SDK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다면, 위의 세부 내용들을 한번씩 살펴보는 것도 시행착오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생각보다 많은 버그들은 아니므로, 한 시간 정도 투자하면 모든 것들을 살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새로 제공되는 SDK는 구글에서 여기에서 다운을 받아서 설치 할수있다.
그러나 Eclipse의 plugin을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더 간단하므로, 여기서는 이를 이용하여 설치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Eclipse의 Software Updates and Add-ons 창을 열어서, 새로운 Plugin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App Engine을 위한 Plugin과 SDK를 쉽게 찾을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선택을 하고 우측 tkd에 있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된다.
이어서 아래의 화면이 나오는데, "NEXT" 버튼을 이용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된다.
  
위 화면에 이어서, 라이센스에 동의하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동의하면 설치가 진행하게 된다.
설치가 마쳐지면, Eclipse를 다시 시작하면, SDK의 Update 작업은 끝나게 된다. 이미 Eclipse를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이는 매운 간단한 작업이 될 것이다.



자 여기가 끝이 아니다, 한거지 더 해야 할 작업이 있다.
지금까지는  SDK를 새로 설치한 것이 아니라, 단지 기존의 것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을 뿐ㅇ이다.  Eclipse에서 이것이 자동으로 설정들이 변경되고, 등록되었으면 좋겠지만, Google에서는 그렇게 제공하지 않고 기존에 설치했던 SDK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기존에 잘 동작하던 프로젝트의 클래스들 마져 Build Error가 일어나는 것을 볼수 있다. (사실 이부분은 나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Java Build Path"의 설정을 수정해 주면 된다.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기존의 것을 참조하고 있던 것을 새로 설치한 SDK의 Path로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먼저, Eclipse에서 "Alt + Enter"키를 눌러서 아래의 화면을 호출하거나, Eclipse의 window 메뉴의 서브 메뉴인 Preferences 메뉴를 마우스를 클릭하여 아래의 창을 띄운다. 그리고, 왼쪽의 메뉴 트리에서 "Java Build Path"를 클릭하고 "Libraries"템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 참조)


Google SDK의 새버전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의 오른쪽 리스트 창에서 "App Engine SDK..."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Edit"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새로 설치되어 있는 "1.2.1" 버전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OK"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이 모두 끝마치게 된다.

위와 같이 Build Path의 변경이 마쳐지면, Eclipse는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동작하게 될것이다.
자, 이제부터 즐거운 프로그래밍 시작이다.

:
Posted by 행복상자
2009. 5. 23. 08:35

Junit 4 공부를 시작하면서... 공부하는 것/jUnit2009. 5. 23. 08:35

내가 Unit 테스트를 위한 툴과 TDD(Test Driven development)를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부터이다.
내가 살아가면서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내 주변에 좋은 개발자들이 있고, 이 들로 부터 개발을 위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TDD는 지금은 iPhone Application을 개발하는 연승훈이라는 분을 통해서 그 당시에 처음 접하게 되었다.  

TDD에 관한 책은 김창준, 강규영  두분의 번역으로 국내에 책이 출판되었는데, 이전에 내 블로그에 "Kent Beck의 Test-Driven Development by Example"라는 제목으로 언급하기도 했던 책으로, 이 책은 내가 프로젝트의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는 꼭 한번씩 읽는 책이다. 조금더 TDD를 잘 써보고 싶은 마음에서 매번 새로운 마음으로 읽어본다.
하지만, 매번 사용의 어려움을 느끼고, 그러면서 새로운 방법과 접근 방법을 배워갈수 있도론 Hint를 준다.

개인적으로는, 집에서 내가 코드를 작성할 때, TDD를 이용하여 Code Coverage를 측정하면, 평균적으로 90%~94%정도의 Coverage를 측정할 수 있다.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코드의 질적인 면과 효율적인 면에서도, 아무생각 없이 junit을 이용한 코드를 짤 때보다는 높다. 물론, 경험상 TDD를 위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생각해야 하는 시간을 상대적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이역시도 클라스와 함수에 대한 명세서가 정확하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테스트 코드를 위한 시간이 더 많이 필요로 하지만, Refactoring을 해야 하거나, 시스템 적으로 build와 testing을 해야 할 때 이 코드들은 큰 이익을 안겨준다.

내가 이전까지 사용하던 방식들은 Junit 3.8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용해 왔다. 4.x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한 간단한 사용법들은 알고 있었지만, 이 전에 작성했던 코드들와 게으름으로 다른 기능들에 대한 공부를 안하고 이제까지 버티어 왔다. 이 번에 Google App Engine Java버전을 분석하면서, 짜 넣을 코드들에 대한 테스트를 작성하면, Junit 4.x 버전을 공부하기로 마음 먹었다.

이를 위하여 몇가지 공부를 위한 사이트를 검색하면서, 링크들을 찾아 보았는데,
- IBM의 Developer Networks에 올라와 있는 글이 이해에 도움이 주었다.
- 그리고, www.junit.org 에서 소개하고 있는 글들이 유용하다.
           . New JUnit 4.x Howto + updated JUnit 3.x Howto 
           . JUnit 4.x Quick Tutorial
           . JUnit 4 in 60 Seconds
           . An early look at JUnit 4
Junit 4는 최근에 4.6 버전의 Release를 끝 마쳤다.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개발자에게 많은 노력을 요한다. 아마도 개발한 코드보다 더 많은 코드들을 작성해야 하는 수고들이 뒤 따라야 할 것이다. 남에게 보기기 위한 다면 적당히 해도 좋다. 그러나 자신을 위하고 자신이 만든 코드를 위한다면, 요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국, SW 개발자는 자신의 코드로 나를 드러내야 하기 때문이다.
최선이라 함은 열심히 하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과정을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
Posted by 행복상자
최근 얼마전에 일민이가 "10년이 지나봤자"라는 제목으로 블로그를 쓴 적이 있다.
나의 10년전과 지금의 10년은 무척이나 다르다. 정말 많은 부분이 달라졌지만, SW 개발자들에 대한 인식과 대우는 별로 달라지지 않은 것 같다. "지식 노동자"라는 말이 있지만, SW 개발자는 정말로 사회적으로 노동자로만 대우받고 있는 듯하다. 3D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어서 일까? 아니면 정말로 하찮다고 생각되는 일들을 하고 있어서 일까?
직업에는 귀천이 없고, 힘이 닿는 만큼 일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든 천직처럼 일 할 수 있다고 행각한다.

사회적인 인식이 꼭 이와 같지 않다고 하더라도, 존경을 받으면서 일을 할 수 있다면, 주변의 사회적 경제적 제약들을 견디어가면서, 나이 지긋한 개발자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수 많은 내공들을 속으로 갈무리 하면서, 철학가적인 풍모를 지닌 그런 존경받을 만한 개발자들 말이다.

내가 10년 전에도 극히 찾아보기 쉽지않은 풍경이었고, 10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역시도 찾아보기 힘든 광경이다.
많은 중년(?)의 개발자들은 지난 10년동안 경제적 위기와 구조조정 속에서 사라져갔고, 다른 일들을 하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수 있다. 정말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고, 즐겁게 해왔던 일들에서 멀리 떨어져 다른 일들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마음일까? 하지만 이러한 일들은 한국 사회와 회사에서 반복되어 지고 있다.
단순히 외국의 개발자들이 나이들어서도 활동하는 것을 보고 부러움과 질시의 눈의 바라보게 되는 것도, 변하지 않는 개발 현실 때문이다.

가끔이지만 내가 전에 모셨던 분의 만나서, 이러 저러한 이야기를 하는데, 요즘은 경제 위기라고 해서 예전보다는 개발자를 구하기가 수월해졌지만, 개발자들이 지하철 2호선 라인 위에서만 일하려고 한다고 탄식을 하신다.
그렇다고, 이들이 자신들이 준비한 이력서만큼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도 아니고, 일을 가리면서 프로젝트를 찾아 떠 돌아다닌다고 한다. 그리고 개발 기간이 끝나면, 나몰라라 사라지기도 하고,연락이 단절된다고 한다. 인력 풀에서 사람을 찾아 쓰기도 어렵지만, 괜찮은 사람을 만나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한다. 더군다나 재미있는 것은 개발자 나이 40이면 아무도 받으려고 하지 않는다고 한다. 좋은 개발자를 프로젝트에 투입하려고 해도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쓰려고 않는다는 것이다. 첫째로 나이 많은 사람을 부리기가 용이치 않다는 이유이고, 나이가 많은 사람은 최신기술에 능숙하지 못할 거라는 선입견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이 찾아볼수 있는 길은 너무나도 좁기만 한다. 개발 PM이 되던가 생계을 위해 다른 길을 찾아가야만 할 것이다.

내가 10년에 보았던 모습과 지금의 현실을 별다른 차이가 없다. 개발자의 관점에서는 암울하기 그지 없는 현실이다.
자신이 개발하는 제품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개발 PM을 맡고, 일순간에 Achitecture를 엉망으로 만들고, 단지 이슈만 관리하는 모습들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사실 이들은 개발자가 아니고, 개발과 관계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일 뿐이다. 능력있고 경험많은 개발자들은 어느샌가 주위에서 사라지고, 관리자만 남는 것이 현재 한국의 개발자들의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1일 개발이 가능한 여러가지 오픈 마켓과 Echo System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서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만큼의 큰 부를 취하기는 어렵겠지만,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경험과 아이디어가 많은 개발자들이 더 많은 자유도를 가질수 있는 여건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지금은 Apple이 먼저 시작을 하였지만, Google과 다른 여러 Open Market들이 활성화 된다면, 더불어 개발자의 독립성과 자유도는 한 단계 높아질거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10년은 이러한 시장이 더욱 커져서, 내가 10년 전에 그렸던 모습들이 10년 후에는 흔하게 볼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나이 지긋하게 먹고, 하얀 백발을 휘날리면서, 즐거운 모습으로 개발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개발 컨퍼런스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
Posted by 행복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