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Google App Engine SDK가 새로 Release되었다.
이번 Release는 Java 언어를 지원하고, 처음 제공되는 Release로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었고,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기 위해서 제공한다고 한다.

추가 및 변경된 주요 기능은 아래과 같다.

- Support for unindexed datastore properties of arbitrary types
- Embedded UTF-8 characters in JSPs now render correctly
- Increase in response size limit from 1MB to 10MB
- Support for Thread.setContextLoader()

전체적인 수정된 항목들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서 알수 있다.

위 내용들을 살펴보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는 최종 버전으로 제공되기에는 개발자들의 시행 착오를 필요로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해 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본다. 이렇게 빨리 버그들의 수정과 기능의 변경들이 이루어 지고 있으니 말이다.
만약 SDK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다면, 위의 세부 내용들을 한번씩 살펴보는 것도 시행착오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생각보다 많은 버그들은 아니므로, 한 시간 정도 투자하면 모든 것들을 살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새로 제공되는 SDK는 구글에서 여기에서 다운을 받아서 설치 할수있다.
그러나 Eclipse의 plugin을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더 간단하므로, 여기서는 이를 이용하여 설치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Eclipse의 Software Updates and Add-ons 창을 열어서, 새로운 Plugin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App Engine을 위한 Plugin과 SDK를 쉽게 찾을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선택을 하고 우측 tkd에 있는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된다.
이어서 아래의 화면이 나오는데, "NEXT" 버튼을 이용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된다.
  
위 화면에 이어서, 라이센스에 동의하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동의하면 설치가 진행하게 된다.
설치가 마쳐지면, Eclipse를 다시 시작하면, SDK의 Update 작업은 끝나게 된다. 이미 Eclipse를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이는 매운 간단한 작업이 될 것이다.



자 여기가 끝이 아니다, 한거지 더 해야 할 작업이 있다.
지금까지는  SDK를 새로 설치한 것이 아니라, 단지 기존의 것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을 뿐ㅇ이다.  Eclipse에서 이것이 자동으로 설정들이 변경되고, 등록되었으면 좋겠지만, Google에서는 그렇게 제공하지 않고 기존에 설치했던 SDK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기존에 잘 동작하던 프로젝트의 클래스들 마져 Build Error가 일어나는 것을 볼수 있다. (사실 이부분은 나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Java Build Path"의 설정을 수정해 주면 된다.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기존의 것을 참조하고 있던 것을 새로 설치한 SDK의 Path로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먼저, Eclipse에서 "Alt + Enter"키를 눌러서 아래의 화면을 호출하거나, Eclipse의 window 메뉴의 서브 메뉴인 Preferences 메뉴를 마우스를 클릭하여 아래의 창을 띄운다. 그리고, 왼쪽의 메뉴 트리에서 "Java Build Path"를 클릭하고 "Libraries"템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 참조)


Google SDK의 새버전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의 오른쪽 리스트 창에서 "App Engine SDK..."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Edit"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새로 설치되어 있는 "1.2.1" 버전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OK"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이 모두 끝마치게 된다.

위와 같이 Build Path의 변경이 마쳐지면, Eclipse는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동작하게 될것이다.
자, 이제부터 즐거운 프로그래밍 시작이다.


WRITTEN BY
행복상자
행복한 마음으로 매일을 살고 싶은 개발자 입니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