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7

« 2009/7 »

  • 1
  • 2
  • 3
  • 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2009/07'에 해당되는 글 5

  1. 2009.07.18 Twitter API 사용하기 1
  2. 2009.07.12 VirtualBox 3.0.2 Released 4
  3. 2009.07.11 Silverlight 3 Released
  4. 2009.07.08 마이클 잭슨을 추억하면서...
2009. 7. 18. 13:10

Twitter API 사용하기 Tip & Tips2009. 7. 18. 13:10

아래 글을 사실 몇 주전에 Twitter API를 분석하기 위해서, 정리하던 자료로 Google Docs로 만들었던 자료의 일부이다. 실제로는 Twitter API 를 이용하여 개발을 할때는 자기가 원하는 언어와 툴을 사용하여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문서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자신이 자신있는 개발언어와 코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google app engine에 올릴 작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Java 라이브러리를 찾았는데, 그때 정리했던 자료인데, 별로 도움이 안 될거 같아서 그냥 지울까하다가 Blog에 올린다.

[간략히 정리한 자료]
Twitter API는 두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역사적이 이유때문인데, 회사의 사명이 바뀌고 Rebranding되었기 때문이다.
    - REST API, Search API => 향후에도 분리된 형태로 남을 것이다.
 
The Twitter REST API:
    - 개발자들이 Twitter core data로 접근이 가능하다.
        . update timelines, status data and user infomation
The Search API:
    - 개발자들이 Twitter Search와 Trands data의 기능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Rate limiting
    - Twitter API는 clients가 주어진 사간에서 제한된 수의 Calls을 만들수 있도록 허락하고
    - 이러한 정책은 두종류의 API들을 통해서 다른 방법으로 적용된다.
 
REST API Rate Limiting
    - REST API 는 시간당 100개의 requests의 기본적인 제한을 가지고 있다.
    - account and IP-based rate limitig을 가지고 있고
    - HTTP Post 를 이용하여 Twitter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운는 제약이 없다. 
        . statuses/update 와 같을 경우에....
 
Twitter Access in Java
    - Java library
    - 모든 library를 설치해서 사용하기 보다는, 인터넷에 올라온 분석글들의 도움을 받아보니, 이중에서 Twitter4J 가 괜찮은 것 같다.

나중에 실제로 Twitter4J를 사용해보았는데 사용법이 어렵지 않아, Twitter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개발자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실, Twitter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랩핑한 코드들이기 때문에, 쉬워 보일지도 모른다.

테스트를 하면서, 갑자기 동작이 안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경우 API를 너무 많이 호출했는지를 먼저 의심해 보아야 한다. Twitter는 Open Platform이기는 하지만, 동일 IP주소를 사용하는 PC와 Device에 제약사항이 있는데, 시간당 100회와 하루 24시간동안 1000회를 이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제약 사항을 기억하고 있다면, 원하는 서비스 모듈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과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
Posted by 행복상자
2009. 7. 12. 08:06

VirtualBox 3.0.2 Released Tip & Tips/VirtualBox2009. 7. 12. 08:06

Sun에서 GPL 라이센스로 개발하고 공개하고 있는 이전에 소개한 이후로 계속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내가 개발에 필요할 때가 아니면, 자세하게 변경 내용을 들여다 보지 않는터라 얼마나 변경되었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가, 이번에 싸이트를 방문하고 나서야 벌써 3.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대한 설치 방법은 이전에 써 놓았던 아래의 Blog를 참조하면 된다.


사실 VirualBox 2.2가 지난 4월에 나오고 얼마되지 않아 VirtualBox 3가 지난 6월 30일 나온 것은 굉장히 빨리 버전이 올라가는 있다는 것인데, 그리고 나서 7월 10일 경에 3.0.2로 업그레이드한 버전을 Release하였다는 것은 기능적으로 빠르게 추가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내부적으로 Defact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에 대한 기존 VirtualBox2와 3의 다른 점은 Changelo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몇개월 전에 Sun과 Oracle의 기업 합병이야기가 있었고, 두 회사는 다른듯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서버에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들은 많은 부분 유사하고 중복되어 있다. 그 중 하나가 가상화 기술은데, 합병의 여파로 VirtualBox가 중단되지 않나하는 우려도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버전업하고 있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내표하고 있다.

VirtualBox 3는 현재 Windows, Linux 그리고 Macintoch 와 OpenSolaris에서 호스트로 도작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guest OS들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표 참조)
현재 나와 있는 OS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들은 거의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eam. (Page last updated 2009-06-12)


Guest OS Status Remarks
Windows family
Windows 7 RC Works, with Additions
Windows Vista Works, with Additions
Windows 2000 Works, with Additions
Windows XP Works, with Additions
Windows Server 2003 Work, with Additions
Windows NT Works, with Additions Some issues with old service packs. Recommended to install service pack 6a.
* Windows 98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Linux family
Generally, all 2.4 and 2.6 kernels work; however, we recommend 2.6.13 or above for better performance. Kernels 2.6.18 to 2.6.18.2 contain a race condition (which was unfortunately backported to the Ubuntu 6.06 Server and 6.10 kernels) that can cause boot crashes in virtual machines.
Ubuntu 5.10/6.06 Desktop/7.04/7.10/8.04/8.10/9.04 Work, with Additions
Ubuntu 6.06 Server/6.10 Works partially, with Additions The Ubuntu 6.06 Server and 6.10 kernels suffer from the race condition mentioned above.
Debian 3.1/4.0/5.0 Work, with Additions
SUSE 9/10.0 Work, with Additions
openSUSE 10.2 Works partially, with Additions The openSUSE 10.2 kernel suffers from the race condition mentioned above.
openSUSE 10.3 Works, with Additions
openSUSE 11.0/11.1 Work, with Additions
Mandriva 2008 Works, with Additions Mandriva 2008 has the guest additions for VirtualBox 1.5 installed by default. These should be updated after installation.
Mandriva 2009.0/Mandriva 2009.1 Work, with Additions
Mandrake 10.1 Works, with Additions
*Mandrake 9.2 Works, without Additions
Fedora Core 1/4/5/6 Work, with Additions
Fedora 7, 8, 9, 10, 11 Work, with Additions
Red Hat Enterprise Linux 3, 4 and 5 Work, with Additions
* Red Hat Linux 9 Works, with Additions
* Red Hat Linux 7 Works, without Additions
* Linspire 4.5 Works, with Additions
* Slackware 10.1 Works, with Additions
* Conectiva 10 Works, with Additions
* Xandros 3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Xandros 4 Works, with Additions
ArchLinux Works, with Additions Installation has to be booted with the ide-legacy option.
Solaris
Solaris 10 5.08 and later Works, Guest Additions available No shared folder support yet.
OpenSolaris 2008.05 and later Works, Guest Additions available No shared folder support yet.
Unices
FreeBSD Works partially FreeBSD 6.2 is known to cause problems.
* PC-BSD 1.3 Doesn't work
OpenBSD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Others
DOS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Only limited testing as part of system installation processes has been performed.
OS/2 Works, with Additions Requires VT-x hardware virtualization support. Only MCP2 is reported to work reliably so far.
QNX Neutrino 6.32 Doesn't work
* Novell Netware 6.5 Doesn't work
* BeOS 5 Doesn't work
Syllable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 Visopsys Doesn't work
ReactOS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 SkyOS Works, no Additions available




:
Posted by 행복상자
2009. 7. 11. 17:11

Silverlight 3 Released 공부하는 것2009. 7. 11. 17:11

ScottGu's Blog에 "실버라이트 버전 3의 Release"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미국시간으로 7월 10일자로 Release된 것이다. Silverlight 2가 작년에 Release되고, 채 1년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버전 3를 정식으로 Release된 것은 굉징히 빠르게 기능을 개선하고 개발하고 있다는 반증과 같다.

Scott Gusly는 그의 블로그를 통해서 새로 정식으로 Release된 Silverlight 3의 Feature를 아래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Siverlight 3는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을 이용하여 HD 비디오를 볼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낮은 사양을 PC를 가진 사용자가 GPU를 이용하여 웹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1080p HD비디오를 즐길수 있다.
하지만, 낮은 사양의 PC의 사양의 PC에서 1080p를 즐길수 있을 만한 비디오는 제한되어 있다. AGP에서 1080p를 지원하는 GPU를 탑재한 그래픽 카드는 생각보다 구하기 힘들다. 요즘은 PCI-Express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많이 나와있고, 대중화 되어서 오히려, AGP에서 1080p를 구동가능한 그래픽카드는 구하기 쉽지 않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텔의 Atom침 기반의 넷북들은 싼가격을 이유로 낮은 사양의 GPU침을 탑재하고 있어서, 이러한 기능을 어떤 사용자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그래도, 다행 스러운 것은 Nvidia에서 개발하고 있는 ion 플랫폼 기반의 넷북을 사용한 넷북들이 출시된다면, 이러한 약점들은 많은 부분 커버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인텔도 자사에서 개발한 넷북보드의 최대 약점으로 알려져 있는 그래픽칩셋에 대한 보안책들을 계속 내놓고 있다.

Silverlight 3눈 새로운 코덱들을 지원한다. H.264 video, AAC 그리고 MPEG-4 컨텐츠를 지원한다.
그리고 IIS Media Services를 이용해서 HTTP상에서 Streaming Sevice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데모는 여기에 있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Silverlight 3 는 브라우져 밖에서도 Application으로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이는 새롭게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단지 웹 브라우져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즈나 맥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되고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개발자는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해서, 네트워크 모드로 또는 Off-line모드로 동작할지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리고 Silverlight 3는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웹상에 새로운 버전이 있다면, 이를 다운받아 인스톨이 가능하다.

Silverlight 3를 위한 개발툴 도한 새로 Release 되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VS2008에서 사용가능하다. 
툴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그 가능하다.
       - VS 2008 Tools for Silverlight: 다운로드
       - Silverlight Toolkit(추가 컨트롤): 다운로드


 
 
:
Posted by 행복상자
늦은 시간은 아니지만, 일이 늦게 마무리 되는 바람에 집에 이에서야 들어왔다.
간단하게 요기를 하려고, 라면하나를 끓여놓고 TV를 켜보니, "마이클 젝슨 전설로 잠들다"라는 제목으로 추모 공연이 방송대고 있었다.
아마도, 오늘 새벽에 있었던 추모공연을 녹화 방송을 하는 것 같다.
버라이어 케리가 나와서 "I Will Be There"를 부르는데, 목소리는 이전과 다름이 없는데, 그녀의 모습은 이전과 같지 않았다. 세월이 지나서 나이가 들어서 일지도 모른다.

80년대, 90년대를 추억하면, 결코 빠지지 않는 수 많은 기억속의 가수들이 그를 위해서 노래를 불러주고 있기에, 갑자기 예날을 추억하게 되었다. 내가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의 "마이클 젝슨"은 거의 신의 반열에 이르러 있었던 가수였다. 그의 노래를 따라부르고 춤을 추고, 그의 노래가 담긴 판이 시장에 나오면, 한국의 모든 가수의 판매량을 합쳐도 따라갈수 없는 정도로 많았다라는 것이 내가 기억하고 있는 그다.

그가 출연한 뮤직 비디오 역시, 내가 어렸던 그 당시로는 상상하기 힘든 많은 효과들을 담고 있었다. 내가 그때까지 들었던, TV와 라디오가 주로 사용되던 미디어 였지만, 역시 음악과 노래는 라디오라는 매체가 가장 대중적이었다. 그렇지만 그때까지 듣던 노래는 어느던 보는 노래가 바뀌고 말았다.

누구 보다도 그를 열광적으로 좋아한 적은 없는 나지만, 오늘은 그의 노래와 춤을 느끼고, 즐기면서 그리고 추억하면서 하루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그를 위해서 그의 친구들이 불러주는 노래들을 가슴으로 느끼면서 말이다.

마지막으로, 그가 가장 좋아했던 노래는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에 나오는 "스마일"이란다. 
 
:
Posted by 행복상자